HOME > 스포츠종합 > 스포츠Fan心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잠실야구장 볼보이들의 일과
볼보이? 그것이 알고 싶다.
 
[SPORTIAN] 김태영 학생기자 기사입력  2017/11/17 [00:34]

▲ 잠실야구장 볼보이 마지막날 경기가 끝나고...     © 김태영
















[SPORTIAN= 김태영 학생기자]
잠실야구장에서 선수, 코칭스탭과 같은 경기의 주체가 되는 사람 외에 또 다른 사람이 있다. 30도를 왔다 갔다 하는 뜨거운 날씨 속에도 그라운드의 선수, 코치들은 경기 준비로 분주하다. 경기장에 찾아온 팬들에게 승리로 보답하기 위해 집에서 TV로 시청하는 팬들을 위해 노력하는 선수단의 뒤에는, 그들의 훈련을 도와주는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 바로 볼보이다. 지금부터 주목받는 선수들이 아닌 선수들의 옆에서 경기 진행을 돕는 야구장 볼보이에 대해 알아보자.

볼보이들은 연습을 도와주고 경기에도 참여하기도 하고 경기에만 참여하기도 한다. 연습, 경기 모두를 도와주는 볼보이는 경기 시작 5~6시간 전에 출근하여 홈 팀 선수들의 배팅 연습, 수비 훈련 시작되기 전 피칭 머신, 그물망, 배팅 게이지 등 다양한 기구들을 그라운드에 설치한다. 선수들이 배팅 연습을 할 때가 되면 외야 그라운드에 나가서 선수들의 배팅 훈련을 도와준다. 선수들이 치는 타구를 잡으면 마치 야구선수가 된 기분이 들고 행복하겠지만 30도를 왔다 갔다 하는 뜨거운 날씨 속에서 타구를 뛰어다니며 잡고 공을 박스에 모으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홈 팀 배팅 연습이 종료되면 원정 팀 배팅 연습 시간이 되고, 그때 볼보이들은 휴식에 들어간다. 잠실야구장 안에 있는 구내식당에서 선수들과 같이 밥을 먹는다. 그러나 그 시간도 길지는 않다.

경기 시작 1시간 전이 되어 원정 팀 선수들의 배팅 훈련이 모두 끝이 나게 될 때 볼보이들은 다시 일이 시작된다. 꺼내 놓았던 그물망들을 다시 원위치시킨다. 경기가 시작되면 볼보이들의 핵심 업무가 시작된다. LG 홈 경기일 때에는 1루 더그아웃 옆에 배트보이 1, 3루 더그아웃 옆에 배트보이 1, 좌익수 옆쪽 볼보이 1, 우익수 옆 쪽 볼보이 1, 1루 쪽 나라시 한 명, 3루 쪽 나라시 1명 총 6명이 투입되고, 두산 홈경기일 때에는 1루 배트보이 2, 3루 배트보이 2, 좌익수 옆쪽 볼보이 1, 우익수 옆쪽 볼보이 1명 총 6명으로 구성된다.

하는 일은 각각 다르다. 볼보이는 파울타구가 날아왔을 때 공을 수거하고, 이닝 교대 시간에 선수들과 캐치볼을 하기도 한다. 배트보이는 선수들이 타격하고 나갔을 때 배트를 주워 더그아웃에 다시 가져다 놓기도 하고, 안타나 볼넷으로 베이스에 출루하였을 때, 선수들이 착용하고 있던 팔꿈치, 정강이 보호대 그리고 배팅 장갑 등을 받아서 더그아웃으로 다시 가져다 놓는다. 또한, 2,4,6,8회 말이 끝나면 나라시라는 흙을 고르는 기구를 사용하는데, 이는 흙에 파여있는 선수들의 스파이크 자국을 고르게 정비하기 위함이다. 경기가 끝나면 또 각각 업무가 달라진다. 볼보이들은 경기 중 나온 공을 반납하고, 배트보이는 인터뷰 백드롭 판을 설치하거나 홈 팀 승리 시 수훈선수 단상을 설치하기도 한다.

경기가 끝나면 관중들과 선수, 코치님들은 들어가지만 볼보이들의 일은 끝나지 않는다. 다음 날 배팅 훈련을 위하여 넣어 놓았던 그물망들을 다시 그라운드로 꺼내 놓는다. 그러면 비로소 모든 하루 일과가 끝나게 된다. 야구 경기의 주체는 선수들이다. 하지만 그 옆에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볼보이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내년에는 열악한 환경과 구조가 좀 더 개선되기를 바란다.

김태영 학생기자 1126kty@hanmail.net



기사입력: 2017/11/17 [00:34]  최종편집:
ⓒ 스포츠인이 만들어 가는 스포츠 신문 스포티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지리산 쫑률도사 17/11/24 [10:11] 수정 삭제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있는 볼 보이들의 일과를 상세하게 설명해서 유익하게 잘 알았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볼보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