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기획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셀타 비고, 바르셀로나에 4-1 완승! 이변을 만들어낸 세가지 키워드
 
방찬우 기사입력  2015/09/25 [15:31]

 지난 24일, 2015/2016 프리메라리가에서 무패를 이어가던 두 팀이 5라운드에서 맞붙었다. 결과는 셀타 비고의 4-1 완승. 이 경기로 바르셀로나는 무패행진을 마감하면서 리그 선두에서 5위로 밀려나게 되었다. 이 예상치 못한 결과에는 세가지 키워드가 있다.
 
#1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바르셀로나

 

▲부상인 알바 대신 출전한 제레미 마티유/사진출처-라리가 공식홈페이지   

 

이 경기로 바르셀로나의 루이스 엔리케 감독의 한숨은 더 깊어질 것이다. 가용인원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셀타 비고와의 경기에 고스란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현재 영입금지 징계로 인해 투란과 비달이 내년 1월 까지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또 이번 시즌 '멀티 자원'으로 팀의 큰 보탬이 되고 있던 하피냐가 십자인대 파열로 시즌-아웃 됐고 알바와 베르마엘렌이 부상으로 전력에서 제외되면서 수비의 부담은 가중되었다. 그나마 피케가 출장 정지 징계 이후에 리그에 첫 출전하였지만 잦은 실수가 실점까지 이어지며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전력 누수가 가장 명확히 드러난 포지션은 호르디 알바의 좌측 사이드백이다. 알바는 부지런한 움직임과 빠른 발,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까지 갖춘 공수양면에서 탁월한 선수이다. 특히 네이마르의 뒷 공간을 끊임없이 공략하며 상대팀의 수비를 흔들며 공격에도 큰 기여를 한다. 하지만 이 날 대신 출전한 마티유는 알바 만큼의 빠른 발과 기술을 갖추고 있지 않다. 마티유의 오버랩은 의도가 어정쩡했고 공격에 기여하지 못했다. 그와 동시에 연쇄적으로 체력도 떨어지면서 수비 집중력이 흐트러졌고 4골 중 2골이 마티유의 좌측 사이드에서 나왔다.    

 

또한 중앙 미드필더로 출전한 세르지오 로베르토는 공격과 수비 모두 부족한 모습을 보이며 후반 20분 라키티치와 교체되었다.

 

#2 ONA VS MSN 

 

 

▲ 팀의 두번째 골을 성공시키는 이아고 아스파스/사진출처-라리가 공식홈페이지  

 

이번 경기는 '삼각편대 대 삼각편대'로도 주목을 받았다. 올 시즌 셀타 비고의 공격을 이끌고있는 오레야나-놀리토-아스파스와 설명이 필요없는 바르셀로나의 MSN이다. 이 날 셀타 비고의 삼각편대는 부지런한 전방 압박과 효율적인 움직임을 90분 내내 가져갔다. 또한 전반 26분, 측면에서 길게 넘어온 크로스를 놀리토가 먼 포스트로 완벽히 감아 넣은 골과, 부지런한 전방 압박으로 공을 따낸 아스파스가 테르 슈테겐 골키퍼를 루프슛으로 완벽히 무너뜨리는 모습은 셀타 비고 공격진이 기술적으로도 갖춰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바르셀로나의 MSN은 경기 초반 상대의 강한 압박에 움추러든 모습을 보였다. 후반전에 메시와 네이마르가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위협적인 모습을 자주 만들어내면서 한 골을 합작했지만 그게 끝이었다. 수아레즈는 상대의 강한 압박에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경기를 마무리했다.     

 

#3 '흐름'

 

▲이니에스타를 압박하는 아우구스토와 라도야  /사진출처-라리가 공식홈페이지 

 

축구는 '흐름' 싸움이다. 셀타 비고는 전술적으로 완벽한 모습을 보이며 초반부터 자신감 있는 경기를 펼쳤다. 공격진에서는 1차 압박을 강하게 가져갔고 미드필더와 수비에서는 '맨투맨'에 가까운 수비를 펼치는 동시에 커버하는 선수가 한 명 더 수비에 가담했다. 바르셀로나 한 명에 두 명씩 수비를 배치한 것이다. 

 

이러한 셀타 비고의 적극적인 플레이는 바르셀로나의 수비진을 흔들어 놓기 충분했고 또한 바르셀로나의 큰 장점인 수비-미드필더-공격의 간격유지 능력 또한 잃게 만들었다. 이후 바르셀로나는 평소의 매끄러운 패스 플레이는 찾아보기 어려웠고 메시와 네이마르, 이니에스타의 개인 능력에 의존하며 공격을 이어갔다.

 

지난 시즌 유럽 챔피언을 상대로 주눅들지 않고 90분 내내 자신들만의 '흐름'을 집중력 있게 유지한 셀타 비고의 완승이었다.  



기사입력: 2015/09/25 [15:31]  최종편집:
ⓒ 스포츠인이 만들어 가는 스포츠 신문 스포티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르셀로나 셀타비고 완패 메시 네이마르 수아레즈 아스파스 놀리토 이변 4-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