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4차산업혁명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포츠ICT]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야구 - 키나트랙스(KinaTrax)
 
김진섭 기사입력  2018/07/30 [12:54]

▲ (사진제공 : 키나트랙스 공식사이트)     

[SPORTIAN=김진섭 학생기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떻게 야구에 적용하는지 키나트랙스를 통해 알아보자. 키나트랙스는 경기장에 다수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선수들의 동작 하나하나 초고속 촬영한다. 이를 통해 생체 역학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키나트랙스 모션 캡쳐의 특징은 표시장치 없이(markerless)' 선수들의 동작을 촬영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빠른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300Hz 이상의 샘플링 속도로 더 높은 정밀도 제공한다.

 

투수들의 뼈와 관절의 움직임, 각도 등을 추적하고 대규모 병렬 처리를 통해 신속하게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투수 교체여부, 선수의 부상 예방, 자세교정을 통한 실력 향상 등 많은 분야에 활용된다.

 

이 기술은 메이저리그베이스볼(MLB)에서 사용되었다. 이 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한 시카고 컵스팀은 2016 정규시즌에서 리그 전체 승률 1위를 기록하였고, 108년 만에 월드시리즈에서 우승하며 염소의 저주라고 불리던 저주를 깼다.

 

김진섭 학생기자 abna@hanmail.net



기사입력: 2018/07/30 [12:54]  최종편집:
ⓒ 스포츠인이 만들어 가는 스포츠 신문 스포티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