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4차산업혁명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포츠와 4차 산업혁명의 결합 테니스라켓 그리고 IoT
 
김진섭 학생기자 기사입력  2018/06/28 [15:32]

▲ (사진제공: 바볼랏(Babolat)) 바볼랏 플레이(Play)     © [SPORTIAN] 김진섭 학생기자

[SPORTIAN=김진섭 학생기자] 프랑스 스포츠용품회사 바볼랏(Babolat)의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테니스라켓에 대해 알아보자.

 

이 라켓의 이름 퓨어 에어로 플레이’(Pure Aero Play) 이다. 퓨어 에어로 플레이는 IoT를 활용한 대표적인 스마트·커넥티드 제품 사례다. 이 라켓은 프로 무대에서 라파엘 나달과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

 

서브·스트로크·스매시 샷 정보를 스마트폰에 전송, 분석할 수 있다. 라켓 손잡이 안에는 센서와 압전소자가 들어 있어 서브 속도와 강도, 공이 라켓에 닿았을 때 충격량 등 다양한 물리량을 측정한다. ·백핸드 횟수와 볼 회전 데이터를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전송해 플레이어에게 제공한다.

 

스마트폰은 전송된 데이터를 분석해 공을 친 횟수와 라켓 정중앙에 공이 맞은 횟수와 확률, 공 구질, 경기 시간을 표와 그래프로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의 실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사물인터넷과 스포츠의 결합은 자료를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경기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통한 선수의 기량 향상과 경기 전략이 어떻게 바뀌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김진섭 학생기자 abna@hanmail.net



기사입력: 2018/06/28 [15:32]  최종편집:
ⓒ 스포츠인이 만들어 가는 스포츠 신문 스포티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